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증상 검색

  • 다지증(Polydactyly) 성형외과  
    한쪽 손에 5개 이상의 손가락이 있을 때 다지증 혹은 과잉지(supernumerary digits)라고 한다. 합지증과 더불어 가장 흔한 수부기형의 하나이며, 흑인에서는 가장 흔한 수부기형이다. 합지증보다 유전성이 크고 상염색체성 우성 유전을 한다. 합지증은 분화가 잘 되지 못해서 생기는데 반해서 다지증은 중복으로 인해서 초래되는 수지기형이다. 출생아 400명 중 1명 꼴로 발생하며 요골측과 척골측의 가장자리 수지(border digit)에 호발하나 중심성수지(central digit)에서도 발생한다. 손가락의 숫자는 6개가 가장 흔하지남 9개까지 보고되어 있다. 양측성인 경우보다 일측성인 경우가 많다. 수술은 유형에 따라 다르게 시행해야 한다. 엄지손가락의 다지증은 과잉지의 근위지골의 기시부에서 연골골단을 완전히 절제하거나 Bilhaut-Cloquet법으로 교정한다. 새끼 손가락의 다지증일 때는 과잉지를 조기에 절단하거나 결찰한다.
    Spending time a better cash loans no credit check for emergencies. payday loans
  • 천식 환자에서 흡입제 사용시 주의사항 호흡기내과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 점막에 알레르기성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경구용약의 사용보다는 점막에 직접 뿌려주는 흡입제의 사용이 더욱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적은 최상의 약물 치료제 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흡입제를 사용하는 길이 천식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기관지에 뿌리는 흡입제는 크게 기관지 확장제와 기관지 염증 치료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제에는 빠른 시간내 효과를 나타내나 작용시간이 짧은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와 흡입후 30분이후에 효과가 나타나나 작용시간이 길은 지속성 기관지 확장제로 나눌수 있습니다.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 (약명 : 벤톨린, 베로텍,브리카닐)는 천식증상이 심할 때 일시적으로 기관지를 확장시켜 증상을 좋게 해줄 수 있는 약제로서 증상발작이 심한경우 꼭 휴대해 다니면서 가급적 발작시에만 사용하여야 하며 연속해서 2회이상 사용하여도 증상의 호전이 없을 경우는 빨리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가서 산소 요법 및 주사치료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성 기관지 확장제 ( 약명 : 아트로벤트, 세레벤트)는 흡입후 작용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고  발작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야 충분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기관지 염증치료제로 대표적인 것이 스테로이드 기관지 흡입제 (약명; 풀미코트, 플릭소 타이드 등)로 기관지의 알레르기성 염증을 억제하여 기관지가 수축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근본적인 치료제로 단기간 사용으로 증상호전을 느끼기는 힘드나 꾸준히 사용함으로서 천식 발작이 일어나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후에 양치를 철저히 하고 물로 깨끗이 헹구어 내지 않을 경우 구강이나 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읍니다. 사용횟수는 약제에 따라, 천식의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의사와 상의 하십시오. 최근에 개발된 터부헬러 제제는 분말의 형태로 흡입하도록 만들어진 제재들로서 흡입시에도 약제가 들어가는 느낌이 거의 없으나 이는 약제가 아주 미세한 분말로 만들어져 기관지로 아주 잘들어 가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흡입제 사용이 기관지 천식치료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에 유념하여 바르게 사용하고 문의 사항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환자분들의 치료에 도움이되도록 하십시요.
  •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호흡기내과  
    집먼지 진드기는 가정의 침구, 카페트, 직물류에 살며 이곳에서 벗겨진 피부각질과 인설등 각종 인간의 배설물을 먹고 사는 집안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벌레입니다.  이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이 알레르기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비염,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므로, 이들 환자에서 여러 환경관리요법을 통하여 집먼지 진드기에 노출을 줄이는 것이 치료의 가장 기본이라 할수있읍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농도는 집안의 장소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그중 침구류에서 그농도가 높아 침구류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비닐또는 항원비투과성 천으로 침구류를 포장하여 집먼지 진드기가 침구류내부에 국한되고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하고 또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인설이 침구내부로 들어갈 수 없도록 합니다. 그러나, 장시간 지나면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을 피하기 어려우므로 효과적인 환경관리를 위하여 2-3 개월마다 침구류를 세탁하여야 합니다.  세탁은 55oC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야 집먼지 진드기 항원을 제거하고 살균시킬 수 있읍니다. 그외 온수 및 냉수에 첨가하여 집먼지 진드기 살균력을 높일 수 있는 세제가 있읍니다.  냉동또는 일광처리법은 집먼지 진드기 살균효과는 있으나 알레르겐자체를 제거하지 못하는 관계로 세탁이나 물리적인 자극으로 이를 제거해야함니다.

    그외 집먼지 진드기의 주요 서식처인 거실카펫트, 두꺼운 카텐, 헝겊으로된 가구, 봉제인형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환경관리법입니다.  청소는 일주일에 1-2번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청소를 권하는데 이때 공기유출부에 HEPA또는 정전기 흡착식 필터가 설치된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이때 환자는 집밖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공기 청정기는 환경관리 효과가 높은 다른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이고가습기는 집안의 온도를 높일수 있어 집먼지 진드기 및 곰팡이류가 더욱 잘 자라도록하고, 또 곰팡이가 가습기내에 서식하는 경우 곰팡이 포자를 더욱 날리게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습기사용 시  가습기 물통, 분출구등을 잘 청소하여 사용하고, 집먼지 진드기가 발육하기 좋은 습도는 65-75% 이므로 실내 습도를 50%미만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에어컨은 여름에 실내습도를 낯추어 집먼지 진드기 서식을 억제하고 또 창문을 닫을수 있어 외부에서 알레르겐이 유입되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요법과 병행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일부 환자에서는 면역치료를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 아스피린 과민증 호흡기내과  
    아세틸 살리실산(ASA) 또는 아스피린은 쉽게 약국에서 구할 수 있고 처방되는 약제입니다. 천식, 비염 혹은 비용종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서는 아세틸살리실산(아스피린)과 관절염에 사용하는 수 많은 다른 약물이 심한 천식발작, 비염, 두드러기, 부종, 쇽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약 중 한가지에 반응을 일으킨다면 다른 약에 대해서도 반응을 일으킵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치료제 (비스테로이드항염제)

    디클로 페낙 , 플록타페닌, 인도메타신, 케토 프로펜, 메페나믹산, 나프록센, 페닐 부타존, 피록시캄, 설린닥, 이브 프로펜, 티아프로페닉산 등등....
              
    이러한 약제에 반응을 보이는 환자는 다음과 같이 주의사항을 지켜야합니다.
    1.이런 약제를 매우 주의깊게 피하여야 한다.
    2.진통제가 필요하면 아세트아미노펜(즉, 아타졸, 캠페인, 템프라, 타이레놀)을 사용하십시요.
    3.만약 이런 약물을 잘못 복용하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십시요. 
      집에서 기다리지마시고, 즉시 가까운 진료기관으로 가십시요.
    4.위에 있는 목록이 전체가 아닙니다.
    약에 아스피린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는 누구의 말도 믿지 마십시요. 당신이 직접상표의 제제 성분을 확인하십시요. 많은 '감기약'에는 아스피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약이 개발됨니다. 만약 의심스러우면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 하십시오.
  • 아토피성 피부염 호흡기내과  
    아토피성 피부염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만성재발성 습진성 피부알레르기 질환입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서 자주 긁게되고 이로 인해 피부병변이 더 악화되기 쉽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개인에 따라서 음식물(특히 계란, 우유, 밀가루등)이나 흡입항원(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털)등의 물질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어 원인물질을 되도록 회피하고, 경우에 따라서 면역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경구 항 알레르기 약제나 피부에 바르는 외용제도 치료를 위해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외 아래와 같은 사항을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옷  내의등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은 면으로 된 것을 사용하고 세탁후에는 반듯이 미지근한 맹물로 헹구어 옷에 있는 세제(피죤 등)를 떼어내도록 하십시오.

    2.목욕  목욕물은 미지근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뜨거우면 가려워 질 수 있습니다. 때를 밀게되면 피부가 자극을 받아 더 가렵게 되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목욕후 물기를 닦을 때는 부드럽게 눌러서 말립니다. 목욕후 3분이내에 바셀린이나 오일을 발라서 습기가 없어지지 않도록 해 주십시요. 비누는 사용하셔도 되는데 약한(중성)비누를 골라서 사용하십시요. 샤워보다는 통목욕이 좋습니다.

    3.환경조절  온도, 습도가 조절된 서늘하고 습하지 않은 쾌적한 환경과 접촉, 흡입 그리고 음식물 항원에 대한 총체적인 조절이 필요합니다. 추위, 더위, 건조, 다습한 환경,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 및 발한을 유발하는 환경은 소양감을 일으키고 피부염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환경에서 먼저 동물털, 꽃가루, 곰팡이 등에 가능한한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미만성 간질성 폐 질환 호흡기내과  
    개요 
    이 질환명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질환일 것입니다. 아주 쉽게 간단히 말한다면 간경화처럼 폐가 섬유화되어 쪼그라드는 병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간경화의 치료법이 없는 것처럼 이질환도 현재까지 탁월한 치료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질환에 속한 질환들도 매우 다양하며 그 종류에 따라 예후도 다르고 그 질환이 류마치스성 질환이나 특정한 약제들에 생기는 경우 처럼 원인을 아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원인 및 발생 기전도 아직 명확히 규명되어 있지 않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여기에서는 이 질환군 중에 비교적 흔한 특발성 폐섬유화증에 대해서 주로 살펴보기로 합니다. 특발성이란 원인을 모르는 즉 질병을 무엇이 발생시켰는지 모른 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간질 (間質)이란 경련 발작을 일으키는 병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사이에 있는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폐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개스교환이지요. 산소는 피속으로 전달되고 이산화탄소는 폐포로 내어보내 대기로 내보내는 기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폐포의 모세혈관벽과 폐포의 벽 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둘 사이에 있는 공간을 채우는 물질을 간질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정상적으로도 섬유소들로 채워져 폐의 조직의 형태를 유지시켜주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이 간질은 매우 얇고 탄력성이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반복적으로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그 염증을 우리 몸이 치유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섬유물질들을 형성하게 되며 이렇게 형성된 물질들이 간질에 남아 있
    게 되는데 쉽게 말하여 수술 후 흉터가 남듯이 그런 흉터가 이곳에 생기게 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증세 
    대게 숨이 찬 증세 특히 활동 시에 숨찬 증세가 주된 증세이며 기침이 나올 수 있고 때로는 야에 잘 조절되지 않는 심한 기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대게 6개월 이상에 걸쳐 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진단
    진단은 진찰과 단순 흉부 방사선 및 HR CT라는 정밀 검사를 포함한 방사선 촬영, 폐기능 검사, 및 조직검사가 필요한데 주로 사용되는 조직검사에는 두 가지 즉 흉강경을 이용한 경우와 수술로 흉곽을 열고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조직검사의 목적은 질환이 얼마만큼 현재도 활성화된 것이냐 즉 계속 염증이 진행되어 적극적인 치료를 요하는 것이냐 아니냐를 판명하기 위한 것과 다른 질환들과 감별을 위한 것이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고 하였던가요? 진찰만 하고 진단하여 치료하면되지 왜 이렇게 많은 검사를 해야 하느냐고 생각하겠지만 진실로 한길 사람속 알기가 쉬운일은 아닙니다. 동일한 증세와 유사한 방사선 소견을 가져도 다른 질환들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진찰과 방사선 심지어 CT까지 찍어도 여전히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치료
    일반적인 치료는 스테로이드라고하는 강력한 항 염증제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면역억제제가 사용될 수도있습니다. 치료에 모든 환자가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 치료약 자체가 가지고 있는 부작용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얻어지는 이익이 예상되는 효과보다 더 상회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 의사는 치료를 시작하려고 노력합니다. 치료 약제가 몸에 다른 부작용을 주는데도 왜 이런 약이 사용될까요? 그것은 부작용이 없으면서 사용하고자 하는 약만큼 효과가 있는 약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료하지 않았을 때 예상되는 그 질환자체의 위험이 약물을 사용하였을  몸에 주는 이상보다 크지 않다고 예상되기 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70세 이상, 비만, 심장 질환, 당뇨, 골다공증등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에 대한 부작용의 위험의 큰 것이 제한된 치료의 효과보다 더 심각할 수도 있으므로 신중히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을 모르는 질환이므로 치료에 대한 반응 및 예후를 개개인에게 맞게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즉 치료에 그 환자가 들을지 듣지 않을지 예상할 수 없다는 말이지요.
  • 면역 치료란? 호흡기내과  
    알레르기 질환이란 우리 환경내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원인 물질에 노출시 여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서 눈, 귀, 코가 가렵거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비염 증세와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기관지 천식 증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환자들은  여러  검사 방법에 의해 밝혀진 원인 알레르겐을 환경으로부터 철저히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에 의한 경증 천식, 비염, 벌독 알레르기인 경우 면역 치료를 시행할수 있읍니다. 

    면역치료는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소량에서부터 차차 많은 양으로 올려가며 피하주사하여 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변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치료 기간은 3년에서 5년 정도 이며 효과는 보통 치료한지 6개월에서 1년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치료는 초기에는 1주일에 1-2회씩 주사할 수 있으며 수개월 후 유지기에 돌입시 1개월에 한번씩 주사합니다. 혹은 초기에 1-2주씩 시행하는 기간이 너무길면 입원해서 3-4일간 집중적으로 주사할 수 있어 그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면역치료시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주사 맞은 자리에 부기와 가려움증 등의 경미한 부작용으로 부터 매우 드물게는 전신성 두드러기, 호흡곤란, 쇼크 및 사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치명적인 부작용은 주사 맞은 후 30분 이내에 나타나므로 주사후 30분까지는 외래 바로 앞에서 대기하다가 부작용이 없음을 의료진에게 확인하고 귀가하여야 합니다.
  • 만성 기침 호흡기내과  
    개요
    사람의 호흡기는 끊임없이 외부와 접촉하고 있는 사람의 중요 장기 중 하나이다. 피부, 위장관, 그리고 호흡기. 이 세 가지가 외부 환경과 빈번히 접촉하고 있으며, 특히 폐포 면적을 다 펼쳐본다면 테니스 코트만 하니 호흡기의 방어기전이 발달할 수밖에 없겠다.

    이 순간에도 우리 몸은 눈에 보이는 코털부터 시작해서 기관지가 분지되는 것, 기관지 점액 및  현미경시야에서 기관지 섬모들의 대장관을 이루며 파도치는 물결로 그치지 않고 공기를 통해 유입돼 들어오는 작은 적군들을 몰아내고 있다. 이외에도 기침 역시 호흡기의 중요 방어 기전이 아닐 수 없다. 힘껏 숨이 들이 마셔지면 이어서 후두는 공기가 나갈 길을 꽉 막도록 닫혀지고, 이어 흉곽은 수축하여 흉곽내 압력이 순식간 300 mmHg로 치솟아 오르고 이때를 놓일세라 닫혔던 후두가 열리며 공기는 무려 음속의 85%에 가까운 속도를 내며 기도를 통과해 나간다. 이때 기도 내 있던 점액과 더불어 이물질들은 우리 몸과 작별을 하게되는데..... 이 기침이 항상 명백한 이유를 가지고 나타난다면 기침하는 사람이나 담당하는 의사나 다 좋으련만 때때로 이유를 알 수 없이 3-4주 이상 기침을 하는 사람들을 호흡기 내과 외래 진료실에서 흔히 만나게 된다. 

    흡연이나,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폐결핵, 폐암 등의 뚜렷한 원인이 처음 진찰과 간단한 흉부 사진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 우리는 쉽게 이를 만성 기침이라 부르며 이에 대한 원인을 찾아나가도록 노력하게 된다. 


    진단 및 치료
    이 흔한 만성기침에 대해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진 것은  1980년대부터이다.  미국의 어윈은 기침반사의 수용체가 있는  부위를 중심으로 자세히 관찰 한 결과 96%이상이 코의 분비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기침 증세만 있는 기침이형 천식, 만성 기관지염,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거나 직접 후두부 및 기관지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경우라고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고혈압 치료제중의 일부에서 기침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고혈압 치료를 받던 중 기침을 이유 없이 하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해 보아야 하겠다.  

    82%에서는 한가지 원인만 있고  두 가지 이상 동반되는 경우도 18%에서 있다고 하였다.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있다면 원인에 대한 적극적 치료로 98%에서 완치나 조절을 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연구 덕분에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만성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들에 대해 비교적 적절한 접근과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후비루의 경우에는 환자의 증세를 자세히 물어보거나 인후부를 관찰하면 알 수 있으며 처음에는 이 증세를 부인하던 환자도 다음에 진찰 받으러 올 때에는 신기한 듯 "가만히 보니 증세가 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재차 물어볼 필요가 있겠다. 후비루에 의한 경우 비염이나 축농증에 대한 약물요법을 시행하고 약물만으로 조절되지 않을 경우 이비인후과적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기관지 천식의 경우에는 기침, 객담, 천명음(고양이가 숨쉬듯 쌔액 쌕 숨쉬는 소리) ,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천명음이나 호흡 곤란 없이 기침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기침 이형 천식의 경우에는 기관지 예민도 검사를 해볼 때 보통사람에 비해 기관지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폐기능 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고 또한 저자 등이 국제 학회에서  단순 객담 검사상 호산구가 증가한 것을 관찰하는 것도 이러한 질병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발표한바 있다. 최근에는 객담을 유도하여 이를 현미경하에 관찰 할 경우 기관지의 천식성 염증을 반영해 줄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환자에게 힘들지 않은 검사로 유용하다고 하겠다.  

    기침이형 천식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기관지 확장제나 또는 경구나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쓰면 잘 조절되어 괴롭던 기침으로부터 벗어 나게되는 경우를 흔히 보게된다. 위-식도 역류의 경우 서양인에 비해  우리 나라 사람들은  비교적 적은 감이 있는데 신트림, 흉부의 화끈거리는 불타는 듯한 통증이나 불쾌감을 호소할 때 의심해 볼 수 있겠고 식도 조영술, 위 내시경 검사나 필요시 24시간 식도의 산도를 측정하여 역류가 있는 지, 역류와 기침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조사해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과식, 고지방식, 음주, 커피, 담배, 신 음식을 피하며 취침 전 음식을 먹는 습관을 피하고 복부를 꽉 조이는 옷을 입지 말고 필요시 약물 복용을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음식 먹는 것과 관련되어 기침이 유발되는 환자에게서 조기 위암을 발견하여 수술 받게 한 적이 있는데 이는 매우 드문 경우라 할 수 있겠다. 음식을 먹는 것과 관련되어 기침이 악화된다면 위 내시경 검사를 권하고 싶다. 또한 드물게 처음 흉부 사진 상으로는 정상이지만 기침이 조절되지 않아 수개월 후 촬영한 흉부 사진 상 임파관 전이성 폐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만성 기침의 진단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어찌하든 이와 같은 노력으로 96 %정도의 환자에서 환자에게 크게 불편하지 않은 검사만으로도 원인을 알고 치료가 가능하겠고 기관지 내시경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는 4%의 환자에 불과하다. 기침을 매우 심하게 하고 일반적인 진해제를 사용해도 증세의 호전이 없고 흉부 방사선 촬영 소견도 정상인데 진찰 소견상 심잡음이 들릴 경우 기관지 내시경에서 기관지 결핵을 진단하게 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호흡기 전문의의 자문을 받는 것이 좋겠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고하고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 왜 기침을 하는지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진행 중이다. 기침을 오래 하는 경우 그 원인이 이와 같이 다양하므로 단순히 감기가 오래 간다고 생각하고 자가 치료만 할 것이 아니라 전문의의 진료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 땀샘의 해부와 생리 심장혈관흉부외과  
    땀은 하루에 약 700 ~ 900gm분비되며 배설작용과 체온조절의 기능을 한다. 땀샘은 전신의 피부에 분포하는데 에크린한선(eccrine sweat gland)과 아포크린한선(apocrine gland)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아포크린한선은 겨드랑이, 젖꼭지주위, 항문과 생식기주위, 외이도, 안검 등 몇군데에서만 발견된다. 아포크린한선의 기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젖 같은 분비물이 나오고 동물에서는 방어 및 성적기능이 있다고 한다.

     에크린한성은 점막피부경계부를 제외한 모든 피부에서 발견되며 손바닥, 발바닥, 이마 및 겨드란이 부위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한다. 에크린한선의 주요기능은 체열을 조절하는 것으로 우리몸의 체온이 오르면 피부 혈류증가와 함께 땀을 분비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땀의 분비는 열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를 포함한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콜린성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한선이 일으키는 질환은 취한증과 다한증 등이 있다. 취한증은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는 액취증을 보통 말하며 이는 아포크린한선의 분비물이 피부표면에서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냄새가나는 것으로 진단은 냄새를 맡아 봄으로써 진단할 수 있다. 치료는 비누로 자주 씯고, 액와부의 털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약물을 사용하거나, 아포크린한선이 분포하는 부위를 외과적으로 절제해낸다. 에크린 취한증은 에크린한성의 과도한 분비로 인하여 연화된 피부의 각질층에 세균 또는 진균이 작용하여 발생한다. 

    에크린 취한증은 주로 족저부와 간찰부에 발생하며 다한증이 원인인데 간찰부의 에크린취한증은 당뇨병이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에서 발생하는 예가 많다. 에크린 취한증의 경우에는 자주 씻고, 세균 및 진균감염이 있을 때는 이를 치료하며 과도한 발한을 억제하는 치료법을 이용 할 수 있다.
  • 재건 성형 수술의 분류 성형외과  
    가. 조직이식(Tissue Transplantation)
    1) 식피술(Skin graft)
            2) 피판술(Skin flap)
            3) 조직확장술(Tissue expander) 

    나. 미세수술(Microsurgery) 및 수지재접합(Replantation)
            1) 미세수술
                 a. 유리피판이식술(Skin free flap)
                 b. 유리근육이식술(Muscle free flap)
                 c. 유리근피판이식술(Myocutaneous free flap)
                 d. 유리근막피판이식술(Fasciocutaneous free flap)
                 e. 유리골판이식술(Vascularized bone free flap)
                 f. 유리골피판이식술(Osteocutaneous free flap)
                 g. 유리공장이식술(Jejunal free flap)
            2) 수지재접합

    다. 화상(Burns)과 냉상(Cold injuries)
    1) 급성 화상과 냉상
    2) 화상후 반흔 구축
    라. 안면신경마비(Facial nerve palsy)

    마. 두개 악안면 외과
    1) 악안면 손상(Maxillofacial injury)
                 a. 연부 조직 손상(Soft tissue injury)

    b. 안면골 골절(Facial bone fracture)
            2) 선천성 두개 악안면 기형
                 a. 구순 및 구개열(Cleft lip & cleft palate)
                 b. 두개안면열(Craniofacial clefts)
     i) 두개안면열(Craniofacial clefts)
     ii) 거구증(Macrostomia)
     iii) 설소대단축증(Tongue tie)
                 c. 귀성형술(Otoplasty)
                      i) 소이증(Microtia)
                      ii) 돌출귀(Prominent ear)
                      iii) 처진귀(Lop ear)
                      iv) 매몰귀(Crpytotia) 
     v) 부이(Accessory ear)
                 d. 악안면골 절골술
                      i) 하악 발육 기형
                      ii) 상악 발육 기형
                 e. 상안와연 절골술 및 전두골 재건술
                       Supraorbital Band Advancement and Forehead Remodeling 
                 f. 두개악안면 성형술(Monobloc Advancement)
                       두개골 조기 유합증(Craniofacial Synostosis Syndrome)

    바. 두경부종양
    1) 이하선종양(Parotid gland tumor)
            2) 하악골종양(Mandibular tumor)
            3) 상악골종양(Maxillary tumor)
            4) 구강 및 비인후두종양(Oro-naso-pharyngo-laryngeal tumor)
            5) 두개기저부종양(Skull base tumor)

    사. 피부 종양(Skin tumors)
            1) 모반증(Nevus)
            2) 혈관종(Hemangioma)
            3) 기저세포암(Basal cell carcinoma)
            4) 편평상피암(Squamous cell carcinoma)
            5) 악성흑색종(Malignant melanoma)
    6) 기타 피부 양성 종양

    아. 수부외과
            1) 선천성 수지기형(Congenital hand anomalies)
                 a. 합지증(Syndactyly)
                 b. 다지증(Polydactyly)
                 c. 만지증(Clinodactyly)
                 d. 열수(Cleft hand)
                 e. 거울손(Mirror hand)
                 f. 거대지증(Macrodactyly)
                 g. 선천성교륜증후군(Congenital constriction band syndrome)
            2) 수부외상 
                 a. 수지첨부손상(Finger tip injury)
                 b. 건손상(Tendon Injury)
                 c. 관절손상(Joint injury)
                 d. 족지-수지이전술(Toe-to-finger transfer)

    자. 경부 변형
    1) 익상경(Webbed neck, Perygium colli)
    2) 사경(Torticollis, Wry neck) 

    차. 압박 궤양(Pressure sore)

    카. 유방재건술(Breast reconstruction)
    1) 유방삽입물
    2) 조직확장기
    3) 광배근 근피판
    4) 복직근 근피판
    5) 유두유륜복합체 재건수술

    차. 성기 성형 및 재건
            1) 남성 성기 재건(Phalloplasty)
            2) 여성 성기 재건(Vaginoplasty)
            3) 성전환 수술(Transsexu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