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증상 검색
- 악성 흑색종
4. 진단
임상적 진찰과 조직 생검으로 진단합니다.
5. 치료
악성 종양을 외과적으로 절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재발하지 않도록 충분히 절제한다는 것입니다.
종양 주변의 정상 주위 조직을 0.5~1.5cm 포함해서 절제하고, 광범위한 것은 주위의 정상 조직을 2~3cm 포함해서 좀 더 깊게 절제합니다. 수술 도중 절제한 조직을 동결절편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종양이 완전히 절제되었는지 확인한 후 봉합합니다. 정상주위 조직까지 광범위한 절제를 해야하므로 대부분 절제부위가 넓어 피부이식 또는 피판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도중 시행하는 동결절편 조직검사는 정확하지 않으므로 영구절편 조직검사로 재확인해야 하며 조직검사 결과는 일주일 이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으로 충분히 절제하지 못했다고 생각되거나 재발한 병터를 절제한 후, 혹은 환자의 전신상태나 질병의 상태가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방사선 요법를 시행합니다.
만성 두통 환자의 약 20%는 경추성두통 환자입니다. 통증은 목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고 경부에 국소적인 압통을 동반합니다.
대개 통증은 편측으로 발생하고, 어깨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운동제한, 그리고 구역/구토와 빛에 대한 불내성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약물요법과 대, 소 후두신경 차단, 경추 척추사이 관절 차단, 경추 2/3번 신경 차단, 환축추 관절 차단, 후두, 환추 관절 차단 등의 신경차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