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방사선 인터벤션은 혈관조영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초음파검사(USG), 자기공명영상(MRI), 핵의학(RI)을 이용하는 등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어 과거의 수설(술)적 치료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시술은 수술의 상처와 고통 없이 증상을 완치하거나 경감시키며, 수술치료 대상일지라도 그 전·후에 시행함으로써 합병증을 방지하고 병기를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혈관조영검사는 방사선(x-ray) 영상장비를 이용한 혈관 검사입니다.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피부를 3mm정도 크기로 절개한 뒤 '카테터'라고 하는 2mm 내외의 가느다란 관을 환자의 혈관에 넣고 조영제를 주입하여 우리 몸의 혈관(동맥, 정맥)을 영상장비를 통해서 볼 수 있게 합니다.중재적시술(인터벤션시술)이란 기존에 수술로 치료하거나 보존적 치료만을 하던 질환들을 혈관조영 장비를 이용하여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 방법입니다.중재시술의 치료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간암 ▲말초 혈관질환 ▲간경화 관련 정맥류 ▲급성 출혈 ▲자궁근종 ▲정맥류 ▲동정맥루 ▲심부정맥 혈전증 등이 있습니다.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 ▲간암 화학색전술 ▲말초 혈관에 대한 혈관 성형술 ▲스텐트 설치술 ▲출혈에 대한 색전술 ▲각종 담도 질환에 대한 중재시술 ▲혈전 용해술 ▲기관지 동맥 색전술 ▲동정맥루 관련 혈관 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혈관조영술 검사를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혈관의 폐쇠 때문입니다. 혈관의 막히면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고 신장의 혈관이 막히면 고혈압을, 뇌혈관이 막히면 중풍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어떤 혈관이(비혈관) 어느 곳에서 얼마 만큼 막혔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관조영술 검사를 실시합니다.
다리 윗부분(대퇴동맥)이나 팔의 윗부분(상완동맥)을 소독한 후 국소 마취합니다.피부를 절개한 뒤 상지나 하지 혈관으로 '카테터'라는 가느다란 관을 검사할 혈관에 삽입합니다.조영제를 주입하면서 X선 영상을 얻고 검사 및 시술을 하게 됩니다.검사는 보통 1~2시간 정도 소요되며, 치료를 동시에 하는 경우에는 그만큼의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검사가 끝나면 혈관에서 카테터를 제거하고, 카테터가 삽입되었던 곳을 지혈하기 위해서 5~20분 동안 압박합니다.
혈관조영검사는 치료를 전제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진단 목적만으로는 자주 시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입원 후 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검사 후 즉시 치료 방침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검사 전 주의사항◆ 모든 혈관조영검사 및 중재적시술은 검사 8시간 전부터 금식이 원칙입니다.병동에서 검사 동의서를 받고 검사물품에 대하여 확인한 뒤 환자에게 검사내용과 방법을 설명하고 검사 동의서를 받고 시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 또한 각 검사마다 조영제 부작용 등과 함께 과거 조영제 부작용 사례를 확인합니다.검사 후 주의사항◆ 혈관조영검사는 치료를 전제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검사 후 입원하는 경우 의료진의 주의사항에 잘 따라야 합니다. 이에 주치의나 중재시술 담당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자세한 주의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식사는 평상시처럼 할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검사 시 사용된 조영제의 배출을 원활히 하고 신장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되도록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시술 부위에 출혈이 있으면 누워서 출혈 부위를 세게 누르고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검사에 대한 예약 및 문의사항은 혈관조영실(전화: 031-951-2249~50)으로 전화주시면, 정성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