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다한증
다한증은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으로 땀의 분비가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국소적 혹은 전신적으로 분류한다.

국소적 다한증
국소적으로 과도한 땀의 분비가 일어나는 것으로 손바닥, 발바닥, 액와부, 서혜부, 회음부, 이마, 코끝 등에 주로 나타난다.  대개는 정서적 자극에 의해 땀이 나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에서 경험 할 수 있으나 일부 사람에서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있다. 손바닥 발바닥의 다한증은 주로 유아기나 아동기에 시작되지만 액와부 다한증은 대개 사춘기 이후에 시
작된다.. 

전신적 다한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병, 폐경기, 만성 질환, 뇌 신경계 질환시 있을 수 있다. 치료는 각각의 경우에 맞추어 한다.

미각성 다한증 
식사시 특히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먹을 때 이마, 입주위 등 안면부와 앞가슴 부위에 땀이 과도하게 나는 경우를 말하며 미각을 담당하는 설인신경과 땀을 분비시키는 뇌의 중추부위가 상호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확실하지 않고 이하선 질환이나 중추신경계의 질환에서도 발생 할 수 있다. 

치료
다한증의 치료는 전신적 다한증의 경우와 같이 신체 다른 부위의 이상이 있는 경우는 그에 대한 치료를 하여야 하며 국소적 다한증의 경우 약물요법, iontophoresis법, 외과적 치료법이 이용된다. 먹는 약물은 진정제나 항콜린제가 있으나 효과가 적고 또한 부작용이 있어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손바닥이나 발바닥의 다한증의 경우 3% formaldehyde나 10% glutaraldehyde가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접촉과민성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에는 20% aluminum chloride를 국소도포함으로써 효과를 보기도 한다. iontophoresis법은 직류전기가 흐르는 물이나 항콜린 희석용액에 손이나 발을  하루 1~2회 일주일에 2~3회 담금으로써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교감신경절제술은 최근 많이 이용되는데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해 수술 함으로써 흉터가 작고 효과가 영구적이며 부작용이 적은 이점이 있다.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교감신경에 대한 수술법은 땀이 나는 부위에 따라 해당 흉부교감신경을 절제 하거나 절단 혹은 clip이나 약물을 이용해 차단하는 방법을 쓴다.

안면부 다한증의 경우는 양측 두번째 흉부교감신경을 절제하거나 절단하며, 손바닥 다한증의 경우는 세번째 흉부교감신경을 절제하거나 절단한다. 이때 사용되는 비디오 흉강경은 직경2mm~10mm의 것을 사용하며 직경이 작은 흉강경은 흉터가 적은 잇점이 있고 직경이 큰 흉강경은 수술 시야가 좋은 잇점이 있다. 

수술후 2mm~10mm의 흉터가 양측 가슴에 1~2곳 생기며 통상 하루 입원한다.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출혈 이나 기흉이 있을 수 있고 드물게 호너씨 증후군(안검이 처지고 얼굴의 반쪽에서 땀이 나지 않는)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수술후 몸의 다른 부위에서 땀이 많이 나는 보상성 다한증이 많은 수에서 생기며 미각성 다한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손바닥 다한증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에서 손바닥에서 땀이 나지 않으며, 안면부 다한증의 경우 약 95%에서, 액와부 다한증의 경우는 약 92%에서 땀이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바닥 부위의 다한증의 경우는 원래 요추부의 교감신경을 절제하거나 절단하여야 하는데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아 많이 시행하지 않으며, 손바닥 다한증과 같이 동반된 경우는 흉부교감신경만 수술하여도 약 50%에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외 액와부 다한증의 경우 액와부위를 국소적으로 절제해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을지병원 흉부외과에서는 다한증에 대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제한적 흉부교감신경절단술을 사용하여 보상성 다한증의 발생을 줄이는데 효과를 보고 있다.

콘텐츠 담당자 : 심장혈관흉부외과 유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