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건강정보
  • 메디컬 에세이

메디컬 에세이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전문의 최신논문 소개코너 입니다.

[논문 게재] 일어설 때 수축기혈압 변화 클수록 만성콩팥병 위험 증가
  • 작성일2022.05.03
  • 조회수1370

 일어설 때 수축기혈압 변화 클수록 만성콩팥병 위험 증가

아시아 최초, 7천명 대상 코호트 연구

의정부을지대병원 신장내과 고현이, 이성우 교수 연구팀

 

누웠을 때와 서 있을 때 수축기혈압(최고혈압)의 감소 변화가 클수록 만성콩팥병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기립성 혈압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고현이, 이성우 교수 연구팀은 국내 코호트 연구 참가자 7,039명을 대상으로 누운 상태에서 잰 혈압과 누웠다 일어나 2분 후 잰 혈압을 각각 측정해 기립성 혈압 변화가 만성콩팥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에서 코호트 등록 이후 총 8회 측정된 신기능 중 사구체여과율(eGFR) 수치가 만성콩팥병 진단 범위(60mL/min/1.73m2) 아래로 2회 이상 측정된 사람은 949명이었고 이들은 기립성 수축기혈압 저하와 큰 연관성을 보였다.

 

즉 이들은 기립성 수축기혈압 저하가 있을 때 만성콩팥병 위험도가 평균 1.337배 증가했다. 반면에 기립성 수축기혈압이 1mmHg 높아질 때마다 만성콩팥병 위험도는 0.989배 감소했다. (1 참조)

 

이는 누워서 잰 수축기혈압이 130mmHg으로 동일해도 누웠다 일어나 2분 후 잰 수축기혈압이 120mmHg인 사람은 131mmHg인 사람에 비해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33.7%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1> 기립성 혈압 변화에 따른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률 다변량 분석 결과(95% 신뢰구간)

 

연구에서는 또 기립성 수축기혈압의 감소가 고령이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서 관찰될 가능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남성이거나 체질량지수(BMI)가 높은 사람에서는 그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2 참조)

 

 

 

<표2> 기립성 수축기혈압 감소와 관련된 요인 다변량 분석 결과(95% 신뢰구간)

*교차비(OR; Odds Ratio) : 그룹에서 동일한 사례가 발생할 확률을 다른 그룹과 비교한 값. 1보다 크면 관련성 증가

 

의정부을지대병원 신장내과 고현이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립성 혈압 변화 중 수축기혈압의 감소변화가 만성콩팥병 발생의 위험요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수축기혈압의 변화를 유심히 관찰한다면 만성콩팥병 발생률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SCIE 국제 학술지인 American Journal of Hypertension(SCIE, IF 2.689) 최신호에 게재됐다.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