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효율적인 협진 체제와 활발한 임상진료.연구로 환자의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을지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센터 소개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은 2021년 3월 말 개원과 동시에 최첨단 의료장비인 다빈치 Xi 로봇을 도입하여 전립선암, 신장암 및 요로 재건 등 비뇨기계 질환, 갑상선암, 위암, 직장암, 담도계 질환 등 외과 질환, 각종 산부인과 질환, 그리고 폐암 등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수술에 로봇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저희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의료진은 개원 후 9개월만인 2021년 12월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하였고, 2022년 10월 로봇수술 300례, 2023년 3월 400례, 2023년 7월 500례 (63% 이상 고난도 암수술), 12월 600례, 2024년 5월 700례, 9월 800례를 달성하는 등 빠른 속도로 로봇 수술의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행하는 의사가 특정 과에 국한되지 않고 비뇨의학과, 외과, 산부인과, 흉부외과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이들 의료진들의 로봇수술에 대한 열정과 그간 축적된 풍부한 수술 술기 및 노하우가 낳은 결과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뛰어난 의료진들이 수술을 시행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수술 후 경과도 양호하고 환자분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았습니다. 

다빈치 수술시스템을 이용한 로봇수술은 환자의 복부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뚫은 뒤, 복강경 수술 기구 대신 3차원 확대 영상의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 팔을 삽입한 후 의사가 몇 미터 떨어진 콘솔에서 원격조정을 하여 진행하는 수술입니다. 로봇수술 시스템은 집도의에게 10~15배의 확대된 입체 영상을 전달하고, 집도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5mm~8mm의 작은 로봇 팔에 전달함으로써 종래의 매우 어려운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장비입니다. 특히 로봇수술 후 환자분들은 회복이 빠르고 일상 생활로 조기에 복귀할 수 있음으로써, 그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저희 센터는 경기 북부는 물론 우리 나라의 로봇수술 중심이 되고자 합니다. 저희 로봇수술센터 의료진은 그간 축적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환자분들께 최선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상의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봇수술센터장 박 진 성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