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류마티스내과

진료과

류마티스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전신홍반루푸스
전신홍반루푸스란 어떤 병인가요? 
전신홍반루푸스(루푸스)는 결합조직의 전신적인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몸의 각 세포를 지탱하는 조직, 결합조직과 혈관계를 주로 침범합니다. 관절과 피부, 신장, 혈액, 심장, 폐 그리고 다른 내부 장기를 다 침범할 수 있으므로 환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며 한 환자에서도 경과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병의 경중도는 침범한 부위에 따라 다양하며 경한 경우라도 잘 치료하지 않으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0~40대의 연령층에 잘 생기고,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전신홍반루푸스는 어떤 증상이 있으며 어떻게 진단하나요? 
루푸스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몸의 각 부분이 다 침범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통증, 쇠약감, 피곤, 미열,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은 흔히 병이 발병 또는 재발할 때 나타나지만 어떤 환자들은 이런 증상들을 평소에도 느낍니다. 이 외에도 뺨 발진, 원반형 발진, 탈모 등의 피부증상과, 근골격계 통증, 급성 관절염, 루푸스 신염, 뇌신경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폐, 심장을 침범하여 흉막염, 심낭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관을 침범하면 복통,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림프계를 침범할 때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림프절이 커지기도 하며 비장의 비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루푸스는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는 특정한 한 가지 임상소견이나 검사는 없고, 학회에서 제안한 분류기준을 통해 진단을 하는데, 일정 역가 이상의 항핵항체가 양성이고, 임상 기준, 면역 기준의 가중치의 합이 10점 이상인 경우 전신홍반루푸스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전신홍반루푸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루푸스의 치료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루푸스의 악화를 막는 예방적인 치료입니다. 루푸스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요인을 피하는 것으로, 자외선 차단, 스트레스 관리, 무리한 육체적인 활동을 줄이고 음주와 흡연을 삼가며, 적절한 영양분의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뿐만 아니라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대한 예방 백신을 맞는 것이 권장됩니다.
여성호르몬제 복용, 임신이 루푸스를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해 류마티스내과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루푸스의 악화에 대한 치료는 대부분 증상에 따른 대증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항말라리아제제는 관절 증상과 피부 침범에서 효과적이며, 혈전사건을 감소시키고 루푸스 악화 억제에 도움이 되므로 꾸준한 투약이 권고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장기침범을 동반한 루푸스 (루푸스 신염, 정신신경루푸스, 루푸스폐렴, 폐출혈, 심한 혈구감소증)의 경우에는 강력한 면역억제치료가 필요하여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시클로포스파미드, 리툭시맙, 혈장교환술 등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대한류마티스학회 골드링 캠페인


콘텐츠 담당자 : 류마티스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