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비뇨기로봇수술 센터



대표 질환전립선암신장암신우요관암방광암요로 결석 및 협착, 후복막종양 등
문의: 031) 951-2389, 2390 

 

다빈치 수술시스템을 이용한 비뇨기 로봇수술은 환자의 복부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뚫은 뒤복강경 수술 기구 대신 3차원 확대 영상의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 팔을 삽입한 후 의사가 몇 미터 떨어진 콘솔에서 원격조정을 하여 진행하는 수술입니다로봇 수술 시스템은 집도의에게 10~15배의 확대된 입체 영상을 전달하고집도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5mm~8mm의 작은 로봇 팔에 전달함으로써 종래의 매우 어려운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장비입니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미국과 유럽의 거의 모든 우수 대학병원에 이미 보편화되어 있으며우리나라에도 현재 많은 대학병원에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본 병원에서도 다빈치 로봇수술을 이용하여 전립선암신장암신우요관암 및 기타 요로 협착 질환을 성공적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을지대학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센터는 2009 10월 전립선암 로봇수술을 시작한 이래, 2014년 9월 100, 2018년 2월 200례, 2019년 7월 300례, 2020년 12월 비뇨기로봇수술 400례를 돌파하여 많은 임상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400례 이상의 로봇수술 중 85% 이상은 고난이도의 비뇨기암 수술이었으며 모든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 북부를 선도하는 로봇수술센터로서, 환자분들께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요 질환

 

 

 전립선암, 신장암, 신우요관암 및 기타 비뇨기 질환 수술에 대해 로봇 수술이 이용되고 있으며, 많은 임상연구를 통해 그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어 로봇 수술은 점점 더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1。     전립선암 

로봇 수술은 개복 수술에 비해 주변 신경을 보다 잘 보존할 수 있어 소변 조절 및 성기능과 관련된 신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전립선수술에 효과적이며 신경을 잘 보존하면 수술 후 환자의 회복 및 임상결과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수술을 주도하는 병원의 경우, 로봇 수술의 비중이 85~90%이상일 정도로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에 있어 로봇 수술은 장점이 많습니다. 본원의 경우에도 전립선암 수술의 90%이상이 로봇수술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의사의 접근이 비교적 어려운 좁은 골반강 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술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암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연관조직의 부분적 손상에 따른 수술 중 다량의 출혈, 수술 후 요실금, 성기능장애의 발생은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로봇 수술은 배에 가스를 주입하여 기복강 형성으로 인한 지혈 효과 외에도, 수술 중 시야가 매우 좋아 혈관을 더 잘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적출술 시 개복수술에 비해 출혈이 훨씬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통증이 개복 수술에 비해 적으며, 무엇보다 수술 후 요자제 및 성기능 회복 등 기능적 측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입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로봇 수술 중 로봇 전립선적출술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본 대학 병원에서는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립선 용적이 매우 큰 전립선암 환자 (사진 1) 뿐만 아니라 전립선 피막을 넘어선 고위험 전립선암 (사진 2) 환자에서도 개복하지 않고, 안전하게 로봇 전립선적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1,  2012년 4월 본원 (박진성 교수 집도)에서 수술 받은 70세 남자 환자 수술전 MRI 사진>: 술전 전립선 용적이 82gm (성인 정상 전립선 용적 20gm)으로 전립선암 외에 전립선 비대가 매우 심해 방광내로 돌출 (화살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2, 2013년 5월 본원 (박진성 교수 집도)에서 수술 받은 63세 남자 환자 수술전 MRI 사진>: 임상 병기 3기인 환자로 전립선암이 전립선 피막의 좌측을 넘어 신경혈관다발을 침범한 것 (화살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봇 전립선적출술 시행하였고, 직장 손상 없이 암을 완전 제거 하였습니다 (병리 조직검사 결과에서 절제면 변연 음성). 

 

 

 

 

 2。     신장암 

신장암의 크기가 4cm 보다 작은 (작은 신종물, T1a 병기) 경우, 신장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한쪽 신장을 모두 제거하지 않고 부분 신적출술을 시행하는 것이 표준 치료입니다. 신장이 혈관 덩어리이기 때문에 부분 신적출술은 다량의 출혈이 동반되기 쉬워 기존에는 개복 수술을 주로 시행해 왔으나, 로봇 수술로 작은 구멍을 통해 안전하게 신장암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작은 신종물의 경우, 수술 검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로봇 수술을 위한 작은 절개창을 통해 검체를 빼냄으로써 개복 수술에 비해 통증이 훨씬 적고 미용적으로도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본 대학 병원에서는 신문부 주변의 신종물 (사진 3, 신동맥 및 신정맥이 들어오는 부위로 말초 부위에 위치한 신종물에 비해 고도의 술기를 요합니다)에 대해서도 성공적으로 로봇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3, 2013년 4월 본원 (박진성 교수 집도)에서 수술 받은 56세 남자 환자 수술전 CT 사진>: 신문부 (신동맥 및 신정맥) 주위에 직경 3cm 정도의 신장암 (화살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환자의 술후 5년 추적 관찰 CT 사진: 신문부 주위의 신장암이 잔존암 없이 완전 제거되어, 5년 이상 무재발 상태입니다.

 

 

 

 3。 요로 재건

 

신우요관이행부 협착, 요관 협착 등 요로 재건을 요하는 질환에 대해 성공적으로 로봇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사진 4 , 2013년 7월 본원 (박진성 교수 집도)에서 신우요관이행부 협착으로 진단받고 수술 받은 51세 여자 환자 수술전 CT 사진 및 MAG-3 스캔 사진>: CT에서 좌측 신우요관이행부의 심한 협착 소견 (화살표) 및 MAG-3 스캔에서 좌측 신장의 심한 폐색 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환자의 경우 협착 부위가 신문부 (신동맥 및 신정맥 주위)에 매우 가까워 기술적으로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high insertion of UPJO). 

 

 

  위 환자의 술후 3개월 MAG-3 스캔 사진: 술전과는 달리 좌측 신장의 폐색이 완전히 해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신우 요관암 및 기타 후복막 종양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가는 길인 신우 및 요관에 발생한 신우 요관암에 대해 근치적 신요관적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원에서는 신장 적출 부분뿐만 아니라 방광 부분도 모두 로봇을 이용하여 처리함으로써, 절개창의 최소화 및 환자분들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부신 종양, 기타 후복막 종양 등에 대해 로봇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에 비해 림프절 절제술을 더 안전하고 용이하게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비뇨의학과 박진성, 조정만